차시 | 단계 | 주요 활동 | 교과 |
1-2 차시 | 프로젝트 준비하기 | ○ 프로젝트 주제 선정하기 - 교과서 살펴보며 마음에 드는 주제 찾기 - 붙임쪽지에 주제를 적어 칠판에 붙이기 - 학급 전체와 이야기 나누며 주제 선정하기 ○ 주제망 짜기 - 세시풍속 관련 경험 떠올리기 - 세시풍속 경험을 토대로 할 수 있는 활동 생각하기 - 모둠별로 이젤패드에 주제망 작성하기 | 창체 |
3-4 차시 | ○ 프로젝트 모둠 이름 정하기 - 모둠 이름 떠올리기 - 모둠원과 의논하여 모둠 이름 정하기 ○ 프로젝트 모둠 규칙 정하기 - 행복한 모둠 활동을 위해 할 일 떠올리기 - 갈등 상황 해결 방법 생각하기 - 이젤 패드에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규칙 적어보기 | 도덕 |
5-6 차시 | 관련 지식 익히기 | ○ 세시풍속 이해하기 - 교과서를 통해 세시풍속과 관련한 지식 익히기 - 세시풍속 활동지 작성하여 제출하기 | 사회 |
7-8 차시 | ○ 세시풍속 조사하기 - 태블릿 PC와 교과서 준비하기 - 모둠별로 서로 다른 세시풍속(설날, 추석, 단오, 동지, 삼복, 한식) 정하기 - 세시풍속에 대한 정보 얻기 - 조사 내용 활동지에 정리하기 ○ 팸플릿 만들기 - 모둠별로 하드보드지와 필기구 준비하기 - 조사자료를 활용하여 팸플릿 만들기 - 팸플릿 내용을 바탕으로 이젤 패드에 퀴즈 만들기 | 사회 |
9-10 차시 | ○ 팸플릿 전시회 - 만든 팸플릿을 모둠별로 전시하기 - 모둠별로 팸플릿을 활용하여 조사한 내용 설명하기 - 다른 모둠의 발표를 들으며 활동지 정리하기 - 준비한 퀴즈 풀어보기 - 다른 모둠의 발표를 들은 후 좋아해 발표하기 (좋은 점, 아쉬웠던 점, 해주고 싶은 말) | 사회 |
11-12차시 | 직접 해보기 | ○ 전래 동화 즐기기 -『흥부와 놀부』 이야기를 듣고 표현할 내용을 정하기 - 동화에 맞추어 움직임을 만들고 연습하기 - 친구들 앞에서 작품을 발표하기 | 체육 |
13-16차시 | ○ 세시풍속 만들기 - 아이클레이를 활용하여 음식 만들기 - 제기차기 만들기 - 윷놀이판 만들기 도화지를 받아 윷놀이판을 그린다. 규칙을 추가하여 윷놀이판을 더 재밌게 만들어 본다. 윷놀이판을 원하는 방식으로 꾸민다. |
| 미술 |
17-20 차시 | ○ 세시풍속 체험하기 - 투호 즐기기 모둠원이 돌아가며 화살을 던진 후 투호 통의 화살 개수를 덧셈한다. (1차 시기) 2. 모둠원과 함께 투호를 연습한다. 3. 모둠원이 돌아가며 다시 화살을 던지고 통 안의 화살 개수를 덧셈한다. (2차 시기) 4. 1차 시기와 비교하여 2차 시기에 얼마나 더 많은 화살을 넣었는지 계산해 본다. 5. 화살의 개수가 많이 늘어난 모둠이 우승. -유의점: 1차 시기에는 2차 시기가 있다는 것을 알리지 않고 최선을 다해 던지게 한 후, 연습 전에 2차 시기가 있다는 것을 알린다. |
- 윷놀이 즐기기 1. 모둠원 윷놀이판을 한 번씩 돌아가며 즐긴다. 2. 윷놀이판 주인이 새로운 규칙을 설명한다. 3. 모둠원끼리 편을 나누어 놀이를 진행한다. 4. 모든 윷놀이판을 즐겨본 후 최고의 윷놀이판을 뽑아본다. 5. 최고의 윷놀이판을 다른 모둠과 서로 바꾸어 즐긴다. |
- 제기차기 즐기기 1. 돌아다니며 다른 모둠을 만난다. 2. 모둠원이 돌아가면 제기를 찬다. 3. 모둠원이 몇 번 찼는지 세어 모두 더한다. 3. 제기를 찬 횟수가 더 높은 모둠이 승리! |
| 사회 체육 |
21-22 | 프로젝트 되돌아보기 | ○ 프로젝트 되돌아보기 - 개인별로 프로젝트에 대해 되돌아보기 - 모둠원과 프로젝트를 하며 인상 깊었던 경험, 아쉬웠던 점, 즐거웠던 일 등을 생각해 보기 ○ 경험을 글로 쓰기 - 떠올린 경험, 모둠원과 나눈 이야기 등을 토대로 글 작성하기 - 완성한 글을 모둠원과 함께 돌려 읽기 ○ 프로젝트 자기 평가하기 - 프로젝트 과정에서 자신의 자세 성찰하기 - 자신의 성장 정도 평가하기 - 프로젝트 자기 평가하기 | 국어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