차시 | 단계 | 주요 활동 | 교과 |
1차시 |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편견과 차별 없이 존중하기 | ○서로 달라도 존중해요 ’침 뱉으며 인사하는 나라는‘ 함께 읽고 생각 나누기 -다양성의 중요성 이해하기 -다문화 사회에서 타인과 함께하기 위한 방법 알기 | 도덕 |
2차시 | ○함께 살아가는 법을 배워요 -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문화 비교하기 -다른 나라 전통 음식, 가옥, 의상, 풍습 조사하기 |
3~4 차시 | 편견과 차별을 극복한 위인 | ○ 편견과 차별을 극복한 위인에 관한 책을 읽고 생각이나 느낌 표현하기 - 여러 가지 형식 중 하나를 정해 생각이나 느낌 표현하기 | 국어 |
5~6 차시 | 우리 사회의 다양성과 존중 | ○ 우리 사회의 다양한 문화의 모습 설명하기 세계시민으로서 다문화를 이해하는 보드게임 하기 -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 조사하기 ○ 다양한 문화에서 편견과 차별 해결하기 다양한 문화에 대한 편견과 차별 사례를 찾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 알아보기 - 편견과 차별을 극복하기 위한 공익광고 만들기 | 사회 |
7~8 차시 |
9차시 | 다양성을 존종해요 | ○치우침 없이 바르게 판단해요 -다른 문화에 대해 이해하고 존중하기 -다름에 대한 이해와 관용의 태도 가지기 | 도덕 |
10차시 | ○함께하는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요 -우리가 가진 편견과 차별을 알아보고 상대방의 입장 되어 역할극으로 표현해보기 -다문화 존중 표어 만들고 전시하기 |
11~12 차시 | ○ 다문화와 관련된 광고를 보고 자신의 의견 제시하기 - 광고에 나타난 문제 상황을 파악하며 문제해결방법 생각하기 - 모둠 친구들과 의견나누기 -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을 갖추어 나의 의견 제시하기 | 국어 |
13~14차시 | 문화를 다양하고 풍부하게 | ○ 영화 음악 감상하고 느낌 표현하기 -다른 나라의 영화 음악을 감상하고 떠오르는 장면을 협동화로 표현하기 ○ 음악과 협동화 소개하기 -완성된 협동화를 학부모 및 지역사회에 소개하는 도슨트 활동하기 | 음악 |
15~16차시 |
17~20 차시 | ○ 공판화로 표현하는 다양한 문화들 -공판화의 의미 알아보기 -공판화의 원리 및 편리한 점 알아보기 -생활주변의 공판화(광고물, 벽화) 알아보기 -공판화로 배려와 존중, 다문화 주제 표현하기 | 미술 |
| 프로젝트 전시회 및 어울림 한마당 | ○ 4학년 프로젝트 산출물 전시회 열기 - 4년 동안의 프로젝트를 돌아보고, 산출물 분류하기 - 친구들과 함께 걸음 프로젝트 수업 나눔의 날(12월 15일) 산 출물 5층 전시회장 꾸미기 - 프로젝트 산출물 전시회 감상 후 소감 나누기 및 피드백 반 영하기 - 다른 학교 교사, 학부모와 프로젝트 산출물 공유 및 나누기 ○ 학부모와 함께 하는 중산 어울림 한마당 - 친구들과 어울림 한마당 공연 연습하기 - 친구들과 중산 어울림 한마당 준비하기 - 학부모님과 함께 어울림 한마당에 참여하기 - 직접 참여하지 못한 학부모님은 패들렛 링크로 공연 시청하기 - 학부모님과 1년 동안의 프로젝트 산출물 전시회 관람 후 소 감 나누고 피드백 반영하기 | |